개명후 해야할일 꼼꼼히 확인하기

반응형

우리나라에는 이름으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김파인애플과 같은 언뜻 생각하기에 재밌는 이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름들이 고통이 되는 것은 주변 사람들의 반응 때문인데요.

 

 

그저 이름이 특이하고 재밌구나를 속으로만 생각해야 하는데 입밖으로 꺼내고 심지어 조롱하거나 놀림의 대상으로 만드는 사람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름 자체가 마음에 안들어서 개명하는 사람들 보다 이런 현실적인 고통 때문에 개명신청을 하는 분이 생각보다 많은데요.

 

 

개명신청을 준비하는 분들은 아직 모르지만 개명신청을 진행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개명후 해야할일이 더 많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때문에 개명신청 전부터 미리 준비를 해두어야 하는데요.

 

 개명 전 준비 

 

 

 

개명 전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은 바로 여권, 민증용 사진을 찍어두는 것입니다. 그리고 도장이나 사인을 새로 만들어두어야 하며 자신이 개명할 이름의 영문이름을 미리 파악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영문이름과 같은 경우 포털에서 [영문이름 변환]이라고 검색하면 쉽게 알아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미리 이런 준비를 하는 이유는 생각보다 개명후 해야할일이 많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혹시라도 빼먹는 일이 없도록 글을 읽으며 리스트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1. 개명신고 

 

 

개명을 하게 되면 내 이름이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하고 신고를 해야하는데요. 어디다 하느냐? 바로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입니다. 포털에서 검색하면 손쉽게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 개명신고 메뉴를 클릭하여 나오는 화며에서 필수 정보들을 모두 입력하여 줍니다. 완료되고 나면 2 ~ 3일정도 신고 정보가 등록되길 기다리면 되는데요.

 

 

처리결과 수신동의를 하면 개명신고가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발송되니 매일 확인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고 싶다면 동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신분증, 초본 발급 

 

 

 

개명후 해야할일 두번째는 바로 신분증 발급입니다. 개명을 하였기 때문에 이전에 가지고 있던 신분증이 아닌 개명된 이름으로 된 신분증을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이 때문에 미리 사진을 준비했던 것이죠.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분증 발급을 진행하고 이때 도장을 준비했다면 인감도장을 챙겨 신분증 발급과 인감도장 변경을 한번에 처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통 신분증이 새로 발급되는데는 최대 3주까지 소요되니 그동안 사용할 임시신분증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초본도 미리 발급받아 챙겨두면 은행 업무처리 시 도움이 됩니다.

 

 3. 여권 재발급 

 

 

이름이 바뀌었으니 여권도 새로 재발급을 받아야하는데요. 이때 구여권도 꼭 챙기고 임시 신분증을 함께 가져갑니다. 미리 찍어두었던 여권사진을 이때 사용하는 것인데요. 여권은 신분증 보다 훨씬 빠르게 2 ~ 3일 정도면 재발급이 완료됩니다.

 

 4. 운전면허증 재발급 

 

 

 

면허증을 재발급 받는 것도 개명후 해야할일 중 하나인데요. 여권과 비슷하게 구 면허증과 임시신분증을 챙겨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로 향합니다.

 

 

운전면허는 하루나 이틀을 기다릴 필요없이 10분만 기다리면 발급이 되는데요. 하지만 이는 시험장 기준이고 경찰서에서 재발급을 처리하면 1주일이 걸리니 되도록이면 시험장으로 가는 것이 죻을 것 같습니다.

 

 5. 은행통장, 카드 재발급 

 

 

 

이제 신분증 류는 마무리되었다고 보면 되는데요. 그러니 다음으로 중요한 내 돈을 지키기 위해 은행통장과 카드를 재발급해줍니다. 이때 미리 발급받아 두었던 초본과 임시신분증을 챙겨가면 되는데요.

 

통장과 카드를 재발급 받으면 은행에서 초본을 가져가게 되는데요. 때문에 여러 은행에 들려야 한다면 초본을 여러장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통장과 카드가 완료되면 이제 신용카드를 재발급 받아야하는데요.

 

신용카드는 보통 초본과 신분증을 팩스로 전송하여 재발급을 받는데요. 카드사마다 차이가 있으니 미리 자신이 사용하는 신용카드사에 전화하여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인터넷 실명 

 

 

은행문제를 모두 해결하였다면 이제 다음 개명후 해야할일인 인터넷 실명 인증을 진행합니다. 이것을 해야 인터넷을 사용할 때 아무 문제가 없는데요.

 

 

인터넷 실명인증 사이트는 [나이스 아이핀, 싸이렌24, 한국신용평가정보]로 이 중 한곳에 접속하여 실명인증을 하면 간다히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7. 기타 정보 변경 

 

 

 

통신사, 보험사 정보 등 위 5가지 필수 항목들을 끝냈다면 이제부터는 개개인이 가입하거나 사용 중인 곳의 정보들을 수정해주면 되는데요. 다음이나 네이버 등 자신이 가입한 사이트의 정보를 변경도 하면 좋겠죠?

 

이런 식으로 자신이 가입하거나 사용 중인 개인정보를 입력한 곳 목록을 만들어 하나하나 처리하면 개명후 해야할일이 끝나게 됩니다.

 

이렇게 개명을 하게 되면 처리해야 할 일이 정말 많은데요. 이런 귀찮음을 감수하면서도 개명을 하는 것을 보면 개명하시는 분들이 심정이 어떠셨을지 마음 한켠이 아프기도 하네요. 부디 개명하고 나서는 모든 일이 잘 풀리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