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 제거방법 총정리

반응형

바쁘게 하루를 보내고 난 뒤 지친 몸을 이끌고 나만의 아늑한 공간인 집으로 들어오면 그만큼 세상 편안할 일이 없는데요, 현대에는 다양한 건축장비와 재료들을 이용해 보다 단단하고 견고하게 집을 짓게 됩니다. 이때 중요하게 사용되는 건축재료 중 하나가 바로 실리콘입니다.



 실리콘의 종류 


두 자재의 틈을 메워준다거나 고정시킬 때 주로 사용되는 실리콘이 만약 하나의 상태로밖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 사용빈도는 크게 줄텐데요



각 자재마다 재질과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용도에 따라 실리콘의 종류가 각각 다르며, 실리콘 제거방법 역시 약간의 차이점을 보이게 됩니다.




우선 수성실리콘(아크릴)의 경우 도배 및 페인트공사 메꿈재로 사용되고, 초산형실리콘의 경우 유리·창호공사에 사용됩니다.



또한, 빙초산형실리콘은 화장실·유리·싱크대·PVC창호 등 대부분의 건축공사실링에 사용되며, 바이오실리콘은 곰팡이방지 특성이 있어 화장실·싱크대에 주로 사용됩니다. 



 옷에 묻었을 때 


만약 실리콘작업을 하다 실수로 옷에 묻게되면 처치곤란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이때는 에프킬라를 이용해서 제거할 수 있는데요, 실리콘이 묻은 부위에 에프킬라를 충분히 뿌려준 뒤 30분정도 기다린 후 손으로 비벼주면 실리콘이 분리되어 떨어지게 됩니다.



 손에 묻었을 때 


하지만 손에 묻었을 경우에 에프킬라 사용은 몸에 좋지 않은데요, 이 때는 아세톤이나 클렌징크림 등으로 골고루 바른 뒤 따뜻한 물로 문질러 씻어내거나 실리콘이 완전히 마를 때까지 기다린 후에 떼어내는 방법으로 실리콘을 제거해야 합니다.



 창틀 실리콘 제거 


다음으로 작업 중 잘못 처리한 실리콘 제거방법입니다.



먼저, 창틀의 경우에는 초산형실리콘(유성)을 사용하기 때문에 유성실리콘의 경우는 커터칼을 이용하여 실리콘이 닿인 양쪽 면을 칼질한 훈에 제거해야 깨끗하게 제거가 됩니다.



 욕실 실리콘 


다음으로 욕실인데요, 욕실의 경우 곰팡이가 생겨 지저분해서 아예 실리콘 자체를 재시공하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창틀제거방법과 마찬가지로 커터칼로 긁어내는 방법이 있는데, 타일이 상할 염려가 있으므로 헤라와 번갈아 사용해서 실리콘을 제거해야 합니다.



 대리석 바닥 실리콘 


대리석 바닥의 실리콘 제거작업을 할 때는 최대한 바닥에 스크레치가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 때 실리콘 박라제를 붓을 이용해 살짝 터치하듯 발라준 뒤 약간 녹은 실리콘을 칼을 이용해 조금씩 제거해줍니다.



 마루 바닥에 있는것은? 


마루 바닥의 경우는 대리석 바닥보다 더 조심히 제거를 해야하는데요, 철물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실리콘제거기를 구매하여 적절한 각도를 유지하여 밀어주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 쏘는 방법 


이렇게 실리콘이 제거되었다면 다시 실리콘으로 재시공을 해주어야겠죠? 하지만 실리콘을 쏘는 것이 어렵다고 하지만 요령만 잘 알면 손쉽게 할 수 있는데요



실리콘 잘쏘는방법으로 사선으로 노즐을 잘라준 뒤 노즐모양과 실리콘총의 각도를 30도정도 유지한 후 쏘는 강도와 지나가는 속도를 맞추어 쓰윽 가기만 하면 됩니다.



 실리콘 마르는 시간 


이렇게 작업을 마친 실리콘은 보통 4시간이 지나면 표면이 굳고 24시간이 지나면 내부까지 굳는데요, 초산형의 경우 냄새는 심하지만 건조시간이 빠르고, 비초산형의 경우 냄새는 없지만 건조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사용용도에 따라 약간의 시간차이가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