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목 키우는 방법 요약정리

반응형

집에서 초록이를 키우는 분들 많으실 것입니다. 저도 과거엔 어찌어찌 생긴 초록이들을 죽여서 내보낸 것이 한 두번이 아닌데, 요즘은 살짝 초록이 키우는 재미에 빠졌답니다. 전과 다른 드라마틱한 행동의 변화를 준 것도 아닌데 제법 안죽고 잘 키우니 재미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집에서 초록이를 키우기를 도전할 경우 쉬운 것부터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추천할 초록이는 행운목입니다. 행운목 키우는 방법 전혀 복잡하지 않습니다.

 

 행운목이란? 

 

 

원산지가 아프리카인 행운목은 외떡잎식물 백합목 용설란과 드라세나속의 식물입니다. 열대지방 식물로 실내공기 정화 기능도 있습니다. 요즘은 행운목을 수경재배로 많이 기르는 추세입니다. 행운목의 꽃말은 '약속을 실행하다' 입니다.

 

 

행운목의 꽃은 7년을 주기로 불규칙하게 피기 때문에 꽃을 볼 경우 다시 오지 않을 행운을 맞이할 수 있다는 속설이 있답니다.

 

 온도 

 

 

행운목은 열대 식물로 따뜻한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 온도를 20~30도 사이 유지해야 하고, 겨울에는 15도 이상으로 유지해야줘야 합니다. 행운목은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추운 환경에서는 잎이 다 떨어지고 나무만 남게 되어 볼품이 없습니다.

 

 

행운목은 음지를 싫어하는데, 음지에 둘 경우 약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져 잎이 누렇게 변합니다. 그렇다고 해도 행운목이 직사광선을 좋아하는 것도 아닙니다. 일조량이 많을 경우 잎이 금방 말라버리기 때문에 차단광이 있는 곳이 좋고 통풍이 잘 되야 합니다.

 

 

행운목이 제일 싫어하는 것은 직사광선과 과온다습이니 기르실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차단광이 좋고 오전 햇빛을 특히 좋아합니다. 반대로 너무 낮은 온도에서는 냉해를 입을 수 있으니 10도 이상을 유지해줘야 합니다.

 

 화분재배 

 

 

행운목은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화분재배 뿐 아니라 수경재배도 가능합니다. 화분에 기를 경우 여름철엔 일주일에 1번 이상 물을 주고 겨울철에는 10일에 1번 정도 물을 주면 맞습니다. 한 달에 1~2번만 줘도 되기 때문에 행운목은 손이 많이 가지 않는 반려식물입니다.

 

 

물을 언제 줘야할까 판단이 어려울 때에는 화분에 손가락이나 젓가락을 찔러봐서 물이 묻어나오지 않는다면 그때가 바로 물 줄 때입니다. 물을 줄 때는 아래까지 물이 흐를 정도로 충분히 흠뻑 주는 게 좋습니다. 또 저녁 시간에 잎에 분무를 해주면 행운목이 더 건강하게 자랄 것입니다.

 

 행운목 가지치기 

 

 

번식력이 좋은 행운목은 왕성하게 자라다보면 밀림처럼 무성해지기 때문에 가지치기를 해줘야 합니다. 참고로 집에서 가장 큰 사람보다도 더 키가 큰 식물이 있으면 좋지 않다는 속설도 있습니다. 행운목 가지치기는 심하게 축처진 부분을 잘라내면 됩니다.

 

 

가지치기를 하실 때 보통 본 가지를 내버려두고 옆에 새로 나온 가지들 치시는 경우가 많은데, 삽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삽목이란 본 가지를 잘라내주는 작업을 말하는데, 우리가 어항에 넣어 기르는 행운목들이 바로 삽목한 경우입니다. 잘라낸 것도 물에 담가두면 번식력이 좋아 새로운 싹을 틔우게 됩니다.

 

 수경재배 

 

 

행운목 키우는 방법은 수경재배가 조금 더 손이 가는 편입니다. 물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도록 투명한 재질로 준비를 하셔야 하는데, 시중에서 유리병에 행운목을 넣은 것을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당연히 물도 항상 깨끗히 관리해주는 것이 행운목의 건강을 좌우합니다.

 

수경재배라 해도 물이 많다고 좋은 게 아니고 밑단에서 1cm 정도만 물이 잠기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행운목을 기준으로 할 때 1/3정도가 적당한 물높이입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과습으로 껍질과 잎이 노래질 수 있다고 합니다.

 

 

물이 상할 경우 행운목은 줄기가 상해 되돌릴 수 없으므로 꼭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경재배를 하더라도 저녁엔 행운목의 잎에 분무를 해주면 좋습니다.

 

난초에 분무를 하고 깨끗이 닦아주는 모습들을 여러 매체에서 보셨을텐데, 우리도 행운목에 그런 정성을 쏟을 수 있습니다.

 

 행운목 번식시키기 

 

 

행운목은 번식력이 좋은 편이라서 번식시켜 주위 사람들에게 선물하면 또다른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번식방법은 잎이 나 줄기를 5cm 정도 잘라서 나무 밑둥을 물에 담그기만 하면 자연스럽게 뿌리를 내려 새로운 행운목을 키울 수 있습니다.

 

 

알려드린 것처럼 행운목 키우는 방법은 복잡하지 않고 손이 많이 가지 않습니다. 주위에서 수경재배하는 행운목이 정말 이뻐 보이고 또 왠지 키우면 행운이 올 것 같아서 저도 한번 키워보고 싶다고 생각하던 참이었는데, 이번 기회에 행운목을 키워봐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